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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의 대사 과학적 관리법 프레데릭 테일러인사관리 2021. 4. 13. 15:52
< 프레데릭 테일러 > Frederick Taylor
제조과정의 정확성을 통해 생산관리를 개선함
과학적 관리법은 철저한 수치를 강조하고, 인본주의적 경영관리는 동기부여를 강조한다.
리엔지니어링 기법은 정보화 시대에 맞게 고안된 과학적 관리법이다.
[ 경영의 전략에 있어서는 positioning과 competency의 조화를, 경영의 운영에 있어서는 과학적 관리법과 인본주의의 조화가 필요하다 ]
경영학자들은 거의 대부분이 기업의 외부에 있다. 의미 있는 변화는 거의 항상 기업 외부에서 온다.
경영학은 사람에 관한 학문이다. 사람들로 하여금 기업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이다.
테일러는 일일 공정 작업량의 측정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려 함
- 생산공정에 대한 철저한 분석
- 업무를 체계화하려는 광적인 노력
- 제조공정에 대한 개척자적인 연구
- 창조적인 성향
- 생산도구와 기술의 표준화
테일러의 연구가 노동생산성에 있었지만 그가 공구강에 대해 연구한 결과가 오히려 생산성에 더 기여하였다는 모순이 있다.
산업화에 있어서 합리주의를 바탕으로 한 사고방식이 과학적 관리법을 만들어 내었다.
소규모 공장에서 거대한 제조업으로 성장하면서 새로운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었다.
헨리 포드는 소규모 작업단위로 구분을 하고 작업공정과 시스템에 대한 정밀측정을 통해 작업의 속도를 향상시켰다.
이러한 정신은 후에 리엔지니어링 기법에 나타났지만 이는 작업자들에게 돌아갈 급여를 사업주에게 돌려주었다는 비판을 받았다.
테일러는 경제적 이익에 의한 동기부여에 포커싱이 되어 있었고 노동 환경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는데 이는 그의 출신성분의 한계에 기인한다.
과학적 관리 = 기술 중심적 + 위계질서 + 관료주의
급여인상의 댓가로 훨씬 많은 요구와 통제가 뒤따름
Soldiering : 일을 열심히 하지 않고 처벌을 받지 않을 정도로만 적당히 하는 행위나 태도
[ 승진과 성과급은 사용자가 근로자들의 경쟁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게 만들 수 있는 효과적인 통제수단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
노동자의 공정하고 정직한 작업량의 측정은 쉬운 문제는 아니다. (항상 오차가 존재함)
생산성의 전제 : 작업과 도구, 유지보수 기술의 표준화
시간연구는 동작의 최소단위에서 이루어 져야 하며 '얼마나 걸리는가'가 아니라 '얼마나 소요되어야 하는가'의 관점을 가져야 한다.
테일러는 산업 민주주의를 좋아하지 않았다.
기초적 단계를 구분한다. => 기초적 단계를 개선하고 표준화 한다. => 광범위하게 적용한다.
포드 자동차의 공장관리 시스템 : 작업지시서(work order), 기획부서의 독립, 기능별 십장제도
테일러의 관심은 스톱워치를 들고 기계, 기술에 대한 획일적 적용 기준을 수립하는데 있었다.
반면에 데밍은 품질관리란 생산공정의 향상과 인간적 동기부여에 있다고 생각하고 오차를 인정하고 사람의 아이디어를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인간의 능력과 근무환경의 차이에서 오는 것을 Variation으로 인정하고 그 차이를 해소 하는 것에 중요성을 두었다..
테일러는 1884년에 '차등급 piece rate system'을 도입하였고, 경영자와 자본가의 권익을 옹호하였다. 공정한 하루 일당을 받기 위해 노동자는 전적으로 복종하여야 한다고 생각.
테일러는 차등급 보다는 작업량의 기준을 설정하는데 무게 중심을 두었지만 경영자들은 통제의 수단으로 차등급에 더 무게 중심을 두었다.
베들레헴 제철소에서는 '선철실험'을 통해 하루의 최대 성과급은 작업목표를 완수한 사람에게만 제공하였다.
과학적 관리란 인간의 한계에 도달할 정도의 작업량을 산정하고 이를 달성한 사람들에게 최저의 임금을 지급하고 아무런 이의 없이 따라오는 사람들을 만들어 가는 것이었다.
- 최고의 근로자가 수행할 수 있는 작업량을 산출
- 차등급의 지급
- 십장에게서 기술을 분리하고 기능별 전문가를 도입
- 십장의 업무를 조율하는 기획부의 독립
- 표준화된 도구, 작업속도, 작업수행 방법을 상세하게 기술한 작업지시서, 설계서
등을 통해 개별근로자, 기계의 작업속도 향상을 이루고 이를 공장전체의 체계화, 표준화로 확대하였다.
생각과 행위의 완전한 분리를 통해 효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당시 미국의 경영자들에게 호응 받음
그러나 기업은 사람의 아이디어와 실천이 중요한 사회적 시스템이라는 인식을 하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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