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츠버그 경영자의 역할인사관리 2021. 4. 13. 15:54
1960년대 후반 헨리 민츠버그(Henry Mintzberg)는 5명의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직무내용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경영자들은 주로 10가지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크게는 대인관계, 정보관리, 의사결정의 세 가지로 구분이 된다고 했다.
1. 대인관계 역할
- 조직의 대표 : 단위조직의 대표로서 공식적 역할을 수행
- 리더십 : 종업원의 채용, 교육훈련, 동기부여, 기강확립
- 대내외 연결 : 외부 집단과 조직내부의 네트워크 유지 활동
2. 정보관리 역할
- 모니터링 : 정보의 수집 및 대내외 정보의 중추신경 역할
- 배포 : 외부 및 타부서의 정보를 관계자들에게 전달
- 대변인 : 조직의 입장과 성과를 외부에 전달, 조직을 대표하는 전문가로서 외부 활동
3. 의사결정 역할
- 창업가 : 조직의 내외부 환경변화를 분석하고 새로운 기횔를 탐색하고 변화를 위한 프로젝트를 주도
- 위기관리 : 비정상적 상황에 대한 대응 및 조치활동
- 자원배분 : Money, Material, People 등의 자원을 우선순위에 따라 배분
- 협상 : 조직의 이익을 대변하여 외부와 협상
'인사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주 근로제와 재량 근로제의 차이 (0) 2021.04.13 경영의 대사 과학적 관리법 프레데릭 테일러 (0) 2021.04.13 성과관리 MBO, OKRs, KPI 는 어떻게 다른가? (0) 2021.04.12 HR 분야에서 데이터를 활용해서 하는 일 (0) 2021.04.12